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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장애) 언어치료의 세가지 접근법: 치료사중심, 아동중심, 절충법 본문

언어치료/대학원

언어발달장애) 언어치료의 세가지 접근법: 치료사중심, 아동중심, 절충법

ㅂㅂㄲㄲ 2021. 12. 27. 16:20

언어치료의 최근 경향은
아동이 언어 사용 가능성이 높은 것을 언어목표로 삼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수준을 최대한 반영한 훈련활동과 발화수준을 선정해야 한다.

-발달단계 접근법(bottom-up) : 정상발달에 따른 규준을 갖고 있어 과제가 명확하다.
-기능적 접근법(top-down) : 필요성을 충족시켜 주므로 동기가 향상하여 중증장애아동에게 유익하다.

기능적인 언어치료는 화용론적인 접근으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실제와 유사하게 훈련하도록 배려하는 것이다.
즉, 어떤 활동을 통해 언어 발달을 유도하며,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강화는 실제 생활에서 또는 행동을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자연스러운 결과(강화)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화와 동기 향상에 유용하다.

2) 정상적인 언어발달을 고려한 중재 계획을 사용한다.
의미론적 측면에서는 첫낱말부터 시작하여 고빈도 어휘를 선택하여 개념 습득을 유도한다.
구문론적 측면에서는 문장의 구조와 문법이라는 언어 형식 습득과 사용을 유도한다.

3) 화용론적 측면에서는 의사소통 행동을 아동이 주도해야한다.

4) 맥락(언어적 흐름)을 활용하되 이 때의 구어적 맥락은 직접 모방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스스로 말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자극을 계속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 직접적인 구어 단서 : 질문, 대치 요청
- 간접적인 구어 단서 : 아동의 반응을 요구하지 않음
예) 아동의 요구 들어주기 = (높은 곳에 있는 장난감을 요구할 때) 아동의 요구 기다리기 등의 일련의 절
이해했음을 표현하기 = 아~ 그렇구나


아동의 화용언어를 측정하는 방법은
1) 평가자가 직접 아동의 대화나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
2) 양육자의 체크리스트를 통한 검사 방법
3) 구조화된 상황에서 실시하는 공식적 검사 방법이 있다.

아동화용언어체크리스트(CPLC-P)는 양육자의 체크리스트에 의한 방법으로
화용언어에 문제를 가진 아동을 선별하여 치료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아동화용언어체크리스트는
화용언어의 4개 하위영역에 대한 하위문항 44개를 4점척도로 응답하게 되는데,
구체적인 하위영역은 담화 관리, 상황 및 청자에 따른 조절 및 적용, 의사소통 의도,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다.
이는 화용적으로 문장을 적절하게 사용하는지, 문장을 다양하게 사용하는지, 대화 기능이 의미적인지, 의사소통행동이 상호작용적인지 분석한다.

 


언어치료는 대개 구조화된 상황에서 실시한다.
전통적인 구조화 방법은 치료사 중심이지만 흐름은 아동중심으로 향하고 있다.
아동중심은 일종의 철학으로 특정한 기법(기술)이 아니라 태도와 같은 포괄적인 용어이다.
따라서 치료사 중심의 방식으로 접근한다고 하더라도 아동중심의 철학을 가져야 한다.

글을 읽다보면 아동중심이 좋고 치료사중심이 나쁜 것 같은 이분법적인 시각을 갖게 되기도 하는데
어느 것이 더 좋다, 나쁘다라고 할 수 없다.
결국 아동의 발달 골든 타임이라는 제한된 시간 안에 목표하고자 하는 성과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아동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구조화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기 때문이다.

1) 치료사 중심(CD)
: 언어발달 치료사가 구조화한 상황에서 아동이 목표언어를 산출할 수 있도록 강화 체계를 사용하는 것이다.
-장점 : 낭비 시간이 적고, 새로운 기술 습득에 좋음
-단점 : 일반화가 곤란

2) 아동 중심(CC)
: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아동이 목표 반응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장점 :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일반화 극대화
-단점 : 새로운 목표 행동 교육에 어려움

3) 절충법(Hybrid)=환경중심( ≠ 치료사+아동중심)
: 아동의 주도와 함께 치료 목표를 향한 치료의 초점이나 방향성이 유지되도록 하는 중재이다.


아동중심접근법의 하위 기법으로는
1) 혼잣말 기법(self talk)
: 치료사의 입장에서 말하는 것으로 이 말을 듣는 대상은 아동이 된다.

2) 평행 기법(parallel talk)
: 치료사가 아동의 행동을 읽어주는 것으로
반향이 많은 아동이 이 기법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중에 이 말을 아동이 모방하여 말 할 때를 전제하는 기법이다.

3) 확장(expansion)
: 문법적으로 길이나 형식을 확장해주는 것이다.

4) 확대(extenstion)
: 의미적으로 확대해는 것이다.

5) 문장의 재구성 (Request)
: 확장을 하되 문법적 성질을 바꿔 다양한 문장 형태를 알 수 있게 한다.
예) 개가 집 안에 있어요. (평서문)
-> 집 안에 개가 있어요? (의문문)

6) 분리 및 합성

7) 단순화시키기

8) 모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