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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에 공짜가 없어
화용론적 분석 (문장의 자율성, 언어기능의 다양성 분석)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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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장의 자율성 및 적절성 분석
: 아동이 얼마만큼 자율적인 대화자인지 분석, 자발적 문장/모방으로 나뉨
: 아동의 발화가 선행발화나 문맥상 적절/부적절한지 기록하여 분석(고기능 자폐, 윌리엄스증후군 등)
1) 자발적 문장
① 자발적 시도 발화: 아동이 대화를 시작하거나 선행 질문이 없어도 서술이나 질문 등으로 대화를 이어나간다.
② 질문에 대한 자발적 반응 : 선행되는 질문에 대해 자발적으로 대답한다.
2) 모방 : 선행 발화가 끝났을 때 얼마나 빨리, 유사도에 따라 다음으로 나뉜다.
① 즉각모방 : 즉시 모방
② 지연모방 : 시간이 경과한 후 모방
③ 완전모방 : 상대방의 문장을 그대로 똑같이 모방(반사적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음)
④ 부분 모방 : 상대방의 문장 중 일부분만 모방
⑤ 변형 모방 : 상대방의 문장 형태나 내용을 일부 바꾸어 모방(반향어에서 진정한 발화로 나아가는 전환 시기에 나타나는 형태)
3) 화용적 적절성
문맥 | 선행발화 요구 기능 | |||
질문 | 요구 | 주제 | ||
화용적 적절 문장 | 적절 | 대답 | 수긍/거부, 부정 | |
화용적 부적절 문장 | 부적절 | 엉뚱한 대답 | 어긋남 |
2. 언어 기능의 다양성 분석
: 아동이 사용하는 문장의 기능이 한 두 가지로 제한되어 있는지, 다양한지 분석하여 의사표현을 얼마나 자유롭게 할 수 있는지 평가
1) Dore의 초기 화행 분석표
: 의사소통 의도가 제한적인 아동에게 사용
기능 | 문장번호 | 빈도(%) |
명명(Labeling) : 아동이 현재 조작하거나 감지하는 사물의 이름을 댄다. 예) 자동차를 가리키며 “자동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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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repeating) : 상대방의 말 일부 또는 전부 따라한다. 예) 어른이 “빨간 모자”라고 했을 때 “모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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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답(answering) : 상대방의 질문에 대답한다. 예) “몇 살이야?” 했을 때 “세 살” |
||
행동 요구(requesting action) :상대방이 어떤 행동을 하도록 한다. 예) “과자 주세요” |
||
대답 요구(requesting answer) :상대방의 대답을 유도한다. 예) 공을 들어올리며 “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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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르기(calling) :상대방의 주의를 끌기 위한 말이나 음운패턴 예) 장난감을 가리키며 “엄마” 하고 부름으로써 엄마가 다가오게 한다. |
||
인사(greeting) :상대방에게 자신의 도착이나 출발을 알린다. 예) “안녕”, “빠이빠이” |
||
저항(protesting) :어떤 것을 싫어하거나 불허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예) 고개를 저으며 “싫어” “안돼” |
||
연습(practicing) : 앞의 문장과 연결되지 않는 말을 독백처럼 한다. 예) 어른이 “아이 춥다, 그치” 했을 때 “아가, 아가”하며 중얼거린다. 아빠가 없는데도 “아빠, 아빠”하며 중얼거린다. |
2) Dore의 대화 기능 분석표
: 다양한 의사소통 의도를 보이는 아동에게 사용
문장번호 | 요구하기 | 대답 및 설명하기 | 발전적 표현 | 의례적 표현 | 기타 | ||||||||||
사물/행동요구 | 정보요구 (질문) |
주의집중요구 | 대답하기 | 사물설명 | 사건설명 | 감정설명 | 생각설명 | 주장하기 | 농담하기 | 놀리기 | 경고/협박바기 | 인사하기 | 혼잣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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