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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용론적 분석 (문장의 자율성, 언어기능의 다양성 분석)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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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용론적 분석 (문장의 자율성, 언어기능의 다양성 분석)

ㅂㅂㄲㄲ 2022. 1. 19.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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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장의 자율성 및 적절성 분석

: 아동이 얼마만큼 자율적인 대화자인지 분석, 자발적 문장/모방으로 나뉨

: 아동의 발화가 선행발화나 문맥상 적절/부적절한지 기록하여 분석(고기능 자폐, 윌리엄스증후군 등)

1) 자발적 문장

자발적 시도 발화: 아동이 대화를 시작하거나 선행 질문이 없어도 서술이나 질문 등으로 대화를 이어나간다.

질문에 대한 자발적 반응 : 선행되는 질문에 대해 자발적으로 대답한다.

2) 모방 : 선행 발화가 끝났을 때 얼마나 빨리, 유사도에 따라 다음으로 나뉜다.

즉각모방 : 즉시 모방

지연모방 : 시간이 경과한 후 모방

완전모방 : 상대방의 문장을 그대로 똑같이 모방(반사적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음)

부분 모방 : 상대방의 문장 중 일부분만 모방

변형 모방 : 상대방의 문장 형태나 내용을 일부 바꾸어 모방(반향어에서 진정한 발화로 나아가는 전환 시기에 나타나는 형태)

3) 화용적 적절성


문맥 선행발화 요구 기능
질문 요구 주제
화용적 적절 문장 적절 대답 수긍/거부, 부정
화용적 부적절 문장 부적절 엉뚱한 대답
어긋남

 

 

2. 언어 기능의 다양성 분석

: 아동이 사용하는 문장의 기능이 한 두 가지로 제한되어 있는지, 다양한지 분석하여 의사표현을 얼마나 자유롭게 할 수 있는지 평가

 

1) Dore의 초기 화행 분석표

: 의사소통 의도가 제한적인 아동에게 사용

기능 문장번호 빈도(%)
명명(Labeling)
: 아동이 현재 조작하거나 감지하는 사물의 이름을 댄다.
) 자동차를 가리키며 자동차


반복(repeating)
: 상대방의 말 일부 또는 전부 따라한다.
) 어른이 빨간 모자라고 했을 때 모자


대답(answering)
: 상대방의 질문에 대답한다.
) “몇 살이야?” 했을 때 세 살


행동 요구(requesting action)
:상대방이 어떤 행동을 하도록 한다.
) “과자 주세요


대답 요구(requesting answer)
:상대방의 대답을 유도한다.
) 공을 들어올리며 ?”


부르기(calling)
:상대방의 주의를 끌기 위한 말이나 음운패턴
) 장난감을 가리키며 엄마하고 부름으로써 엄마가 다가오게 한다.


인사(greeting)
:상대방에게 자신의 도착이나 출발을 알린다.
) “안녕”, “빠이빠이


저항(protesting)
:어떤 것을 싫어하거나 불허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 고개를 저으며 싫어” “안돼


연습(practicing)
: 앞의 문장과 연결되지 않는 말을 독백처럼 한다.
) 어른이 아이 춥다, 그치했을 때 아가, 아가하며 중얼거린다. 아빠가 없는데도 아빠, 아빠하며 중얼거린다.


 

2) Dore의 대화 기능 분석표

: 다양한 의사소통 의도를 보이는 아동에게 사용

문장번호 요구하기 대답 및 설명하기 발전적 표현 의례적 표현 기타
사물/행동요구 정보요구
(질문)
주의집중요구 대답하기 사물설명 사건설명 감정설명 생각설명 주장하기 농담하기 놀리기 경고/협박바기 인사하기 혼잣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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