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기능적접근법
- 절충법
- 이야기문법
- 음성학적
- 환경중심법
- 맥아더베이츠
- 언어치료계획서
- 음운결합
- 말소리장애치료원리
- 아동오조음
- 말소리장애치료목표
- 언어치료
- U-TAP
- 영유아언어발달검사
- 언어치료계획
- T-unit
- 치료사중심
- 언어평가검사도구
- 결속표지
- 학령기
- 언어치료활동
- 음운인식훈련
- 언어발달시기별치료목표
- 언어발달
- 언어치료일정
- KMBCDI
- 비공식적평가
- 의사소통발달평가
- utap
- 한국어소리
- Today
- Total
인생에 공짜가 없어
0-6세 정상언어발달 특성 본문
# 초기 어휘 발달 특성
- 아동 경험과 관련
- 행동과 조작관련--인과 이해
- 발음하기 쉬운 명사
- 긍정어 먼저 습득--긍정어부터 교육해야한다!
- '지금-여기' 관련
# 의사소통 능력 발달
# 초기 의사소통 발달의 기능(10~18개월)
1)도구적 기능 : 요구하기 (~주세요, ~하고 싶어요)
2)조정적 기능: 행동 요구하기, 지시하기(~해 주세요)
3)상호작용적 기능: 인사하기, 관심 공유 및 활동 (나-너 주고 받기, 대답)
4)개인적 기능: 자신의 존재, 감정, 흥미를 알림( 나 여기 있어요)
5)발견적 기능: 정보 요청하기 ("왜?")
6)가상적 기능: 가상적 상황의 의사소통 (~척 해요)
--이런 기능이 모두 사용되어야 완전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
# 언어학적 능력 발달 (초기 낱말 습득 원리)
-상관성 : 아동의 관심과 생각과 상관
-변별성 : 상대방에게 어떤 정보가 필요한 지 변별해내는 능력(문맥)
-확장성 : 사고의 확장을 표현할 언어 확장
-반응의 효율성 : 다른 의사소통체계보다 말이 더 빠르고 정확한 반응을 유도함을 알게 됨
# 언어이해력 발달 단계 : 제2외국어를 생각해봄. 어휘를 습득하고 나서 구문 이해를 가능함
1단계(0~10개월) | 2단계(10~30개월) | 3단계(30~36개월) |
: 말소리 및 초분절적 특성 변별기 - 음소, 억양, 남녀 목소리 변별 등 |
: 어휘-의미 이해기 - 비구어적(몸짓, 얼굴표정, 눈길), 준언어적(강세, 운율) -상황적 단서 이해 -단일어 및 다단어 문장 이해 확대 -문장 이해 전략(실현 가능성 전략, 생물체 행위자 전략) |
: 구문-문법적 이해기 -문법형태소, 구문 구조, 낱말 배열순서 등에 의존하여 문장 이해 |
# 언어 표현력 발달 단계
1단계(0~10개월) : 음성 발달기 -cooing, babbling
2단계(10~16개월) : 첫낱말 발화기 -proto-words
3단계(16~24개월) : 어휘 폭발기- Vocabulary Burst 일주일에 3낱말 이상 증가
4단계(20개월~) : 문법전환기- 연결된 단일어 발화, 병렬적 문장 형성
5단계(18개얼~) : 구문발달기- 문장만들기
#연령별 언어 발달 단계
1) 0~6개월: 소리에 놀람, 같은 소리 반복, 생리적 욕구에 따른 울음, 미소, 목소리 인식, 옹알이/b,p,m/, 소리 모방
2) 7~12개월: 안돼(간단한 지시) 이해, 이름 알고 반응, 성인 구어 모방, 1개 낱말 사용, 다양한 소리 옹알이
3) 13~18개월: 2어문 연결(3~10개 이상의 표현어휘 습득), 성인과 유사한 억양 패턴, 불명료한 구어, 물건 요구
- 이 때 엄마, 아빠 못하면 걱정이 됨
4) 19~24개월: 명사-동사 결합, 대명사 사용,
2단계 지시 수행,
질문 시 적절한 억양 사용
50~100개 이상의 어휘(신체부위, 익숙한 물건 이름),
300개 이상의 수용어휘 습득
-24개월부터 치료실에 조기 치료 하러 오는 경우 많음
5) 2~3세: 50~70% 구어 명료도, 대부분 초성 자음 정확/ 어중 자음 흔한 생략, 종성 자음 생략 나타남,
이름 명명하여 물건 요구, 낱말 듣고 그에 해당하는 그림 지적,
의문사(왜, 누가, 얼마나 등) 이해+ 1~2낱말 질문 함, 3~4낱말 구 사용 , 아니야/안돼 사용
시제(과거, 미래) 사용, 문자 어미/주격조사 사용
50~250개 표현어휘 습득,
음역대 증가, 배설욕구 표현
6) 3~4세: 4~5 낱말 문장 사용(6~13음절 문장을 정확히 따라할 수 있음),
상대적 의미 이해(서다-가다, 위-아래),
2~3단계의 지시 수행,
물건의 기능 이해,
왜냐하면 접속사 사용, 질문 자주하고 구체적 반응 요구,
진행형 사용, 모든 의문사 사용,
800~1500개 이상의 표현어휘 습득,
언어로 감정 표현, 성인과 친구를 조정하려고 함, 속사이며 말하기,
7) 4~5세: 이야기 듣고 간단한 질문 가능, 자신의 경험 이야기, 분당 185개 정도의 낱말 말하기,
낱말의 정의에 대하여 질문,
공간과 수량 개념(하나~셋) 이해, 10까지 외워서 세기,
90% 자음정확도,
900~2000개의 표현어휘 습득,
피동형 문장 사용
8) 5~6세: 때때로 음소 바꾸어 발음하지만 빠른 어휘 증가, 이야기를 엮어 나감,
집단에서 주어진 지시 수행,
기초 색(6개)과 기초 모양(동/세/네), 30까지 외워서 세기, 요일 순서대로 말하기
어떻게 이용하여 질문,
접속사 사용, 반의어 이해, 대부분 적절한 문법
13000개 정도의 표현 어휘 습득
9) 6~7세: 대화 참여, 6낱말 정도의 문장 길이,
순서대로 수 세기, 왼-오른쪽 방향 이해, 시간 개념 이해, 순서대로 수세기,
100까지 외워서 세기
'언어치료 > 대학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발달 후기- 이야기 표현언어 발달(이야기구조, T-unit, 이야기문법) (0) | 2021.11.01 |
---|---|
언어발달단계 후기- 대화능력 발달(말차례 주고받기, 참조적 의사소통) (0) | 2021.10.31 |
영유아 언어평가도구-SELSI (0) | 2021.10.26 |
언어발달이론과 언어치료의 관계 (0) | 2021.10.06 |
KONA 한국어이야기 평가 검사도구 분석(학령전기,학령기 준거참조 검사도구) (0) | 2021.1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