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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NA 한국어이야기 평가 검사도구 분석(학령전기,학령기 준거참조 검사도구) 본문

언어치료/대학원

KONA 한국어이야기 평가 검사도구 분석(학령전기,학령기 준거참조 검사도구)

ㅂㅂㄲㄲ 2021. 10. 2. 16:48

1. 이야기 구성이란 이야기의 틀을 의미한다. 

이야기의 틀에는 일정한 형식이 있는데 그것을 언어학적인 표현으로 이야기 문법이라 한다.

이야기 문법이 잘 갖추어있는 것이 왜 중요할까?

바로 이 형식을 유지해야 아동이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듣는 사람이 이해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야기문법에는 6개의 필수요소가 있는데 

이것을 모두 갖추었을 때 하나의 '일화'가 된다.

 

*6개의 필수요소

1) 시간 : 옛날 옛날에

2) 배경 : 쇠똥이란 아이가 살았대

3) 사건 : 그런데 배가 아픈거야

4) 시도 : 그래서 화장실을 찾았어

5) 결과 : 하지만 바지에 똥을 쌌어

6) 내적 반응: 쇠똥이는 너무 창피했어

 

2. 이야기 구성에 꼭 필요한 것이 있따면 바로 결속표지이다. 

결속표지란 이야기를 매끄럽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연결어미, 접속부사, 보조사, 지시적 대응, 어휘 수 등이 포함된다.

 

결속표지를 사용하면 앞의 이야기를 매번 부연설명할 필요없이

'이, 그, 저' 등의 수식으로 내용 생략을 하거나 지칭할 수 있기 때문에 이야기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 

 

예) 코가 빨갛고 까만 모자를 쓴 아저씨가 살고 있었어요. 그(수식) 아저씨는 밥을 많이 먹어요.

 

3. 이야기 구성에서 파악해야 하는 것 중에 하나는 T-unit 이라는 끝맺음의 단위이다.

1) T-unit은 '주어+서술어'의 개수로 보통 단문이 T-unit 1개이다.

2) 앞뒤를 바꾸어도 되는 대등 연결의 복문은 T- unit을 2개로 본다.

3) 하지만 종속으로 이어진 문장은 T-unit이 1개이다. 

 



1. 검사도구명:  KONA 한국어 이야기 평가 (Korean Narrative Assessment)


2. 검사대상 (만4세~ 13세)
-학령전기 아동 : 만 4~6세
-학령기 아동 : 초등1~6학년

3. 평가도구의 기본 구조
:  평가자가 그림과 함께 이야기를 들려준 다음
  아동이 그림 없이 회상하여 말하면
  평가자가 전사하여 아동의 발화를 분석함


1) 학령전기 : 그네 이야기(5장), 공 이야기(5장)

-분석 내용 : 이야기 구성, 결속표지, 구문 및 문법형태소



2) 학령기 : 개구리 이야기 동화책

-분석 내용 : 이야기 구성, 결속표지, 구성 및 문법형태소, 비유창성


4. 시행 방법
* 이 검사는 언어재활사 자격증이 있고, '이야기문법, 결속표지, 한국어 구문구조' 에 대한 지식이 있는 상태에서 검사해야 신뢰로울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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