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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에 공짜가 없어
영유아 언어평가도구-SELSI 본문
1. 검사도구명 : 영유아 언어발달검사(Sequenced Language Scale for Ingants)
2. 평가 목적 :
1) 언어장애 조기 선별 - 아동 발달을 잘 아는 부모(양육자)의 면담을 통해 이루어짐
2) 검사 결과 통해 언어발달 지체 여부 파악-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간의 발달 차이 분석
3. 검사대상(생후 4개월~35개월)
* 단순언어장애, 지적장애, 자폐, 뇌성마비, 청각장애 및 구개파열 등으로
언어발달 결함 가능성이 있는 아동의 언어능력 평가 가능
4. 검사시 준비물 : 검사지, 검사실시지침서, 평가기록지 (수용언어/표현언어)
* 검사시 유의사항 1) 주양육자의 직접적 관찰과 판단에 근거하여 각 문항에 답을 해야하므로 주 4일이상 함께 생활하여 유아 발달사항을 상세히 알고 있는 주양육자가 실시 2) 선별검사로 사용시: 주양육자에게 검사지를 주고 해당연령대의 검사시작 문항(기초선)을 찾아 각 문항을 스스로 읽고 답하게 하며, 마지막 문항(최고한계선) 찾는 방법도 미리 설명해 줘야함 (언어치료사가 함께 하며 코멘트를 함께 해주어야 오류가 낮을 수 있음) 3) 언어장애 의심 유아에게 실시할 경우 : 검사를 충분히 이해한 전문가가 주양육자와의 면담을 통해 실시 함. 검사자가 문항의 내용을 읽어주고 응답자가 예/아니오 로 대답하면 검사자가 응답을 기재하고, 이해하지 못하면 충분히 설명 4) 검사문항은 해당 연령대 유아들의 정상발달 과제로 구성되어 어릴 때 나타나 현재 나타나지 않으면 이미 습득으로 간주하여 채점함. '빈도' 검사가 아니라 '습득 유무' 검사이므로 자주 나타나지 않아도 해당 항목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면 긍정 반응으로 평가 5) 4)에도 불구하고 검사문항에서 '자주, 항상' 등의 빈도를 강조할 경우에는 보다 엄격히 평가 6) 예문과 부합하는 행동이 관찰되면 긍정반응으로 평가 |
5. 검사 실시 방법 (지침서 반드시 읽어야 함)
1) 생활연령 계산( Chronological Age) : 만 나이를 개월 수로 환산
예) 검 사 일 : 2001년 12월 23일
생년월일 : 2000년 5월 10일
생활연령 : 1년 7개월 13일 ->19개월 13일 ->19개월
예) 검 사 일 : 2002년 2월 5일
생년월일 : 2001년 5월 10일 (1개월=30일 기준)
생활연령 : 8개월 25일 ->8개월
2) 검사 시작점 찾기 :
* 문항은 아동의 생활연령에 해당하는 연령단계에서 두 단계 낮은 연령단계의 첫번째 문항에서 시작
* 검사는 수용언어부터 시작함
*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검사 방법이 동일
* 기초선(Baseline) : 그 이전 낮은 단계 문항들은 모두 맞출 수 있다고 확신할 수 있는 수준
(낮은 단계 문항 굳이 검사 안해도 다 맞은 것으로 간주)
- SELSI 기초선 기준: '예' 라는 응답이 계속해서 8번 나오는 것
* 최고한계선(Ceiling): 아동이 그 이상의 높은 문항들은 모두 수행할 수 없을 것이라고 확신하는 수준
SELSI 최고한계선 기준: 문항에 대한 응답이 '아니오'가 연속적으로 8번 나오면 검사 중지
3) 점수 기록: 각 문항에 대해 '예' 인 경우 평가기록지 해당 칸에 1점(V표), '아니오' 경우에는 0점
*평가기록지 음영부분은 해당하지 않으므로 체크하지 않음
- 기초선~최고한계선까지 검사하면 총점 계산
- 영역별 점수 : 항목이 1점을 얻을 경우 문항의 해당 영역 모두에 동일한 점수
예) 표현언어 56번 '관형어가 포함된 문장 사용' 이 "예" 인 경우 '의미-인지'영역에 1점, '구문'영역에 1점 줌
5. 해석방법
1) 검사결과 분류 : 정상발달, 약간 지체, 언어발달지체
* 생활연령 해당하는 규준 표 참고해야 함
-정상발달 : 수용 및 표현언어 점수가 해당 생활연령대 표준점수로부터 -1표준편차 이상 (남녀 전체 점수표) -약간지체 (또는 유의요망) : 수용언어, 표현언어, 언어전반 점수가 해당 생활연령대 평균점수로부터 -1~-2표준편차 사이 (아동의 성별을 고려하여 보다 세심한 평가가 필요하여 2차 전문평가 실시) -언어발달지체: 수용언어, 표현언어, 언어전반 점수가 해당 생활연령대 평균점수로부터 -2표준편차 이하 (아동의 성별을 고려하여 평가) |
2) 2차 전문평가 : 1차 산정 결과 '약간 지체' 또는 '언어발달지체' 경우 수용 및 표현언어의 획득점수에 따른 등가연령과 동일 연령대별 백분위수 산출
3) 3차 영역별 평가: 1차 산정 결과 '약간 지체' 또는 '언어발달지체' 경우 각 영역별 점수를 참고하여 어떤 영역이 가장 크게 문제되는지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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