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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 본문

언어치료

PRES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

ㅂㅂㄲㄲ 2021. 11. 16. 21:32

 


*취학전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 대부분의 아동은 취학전 시기에
모국어의 문법구조와
대화에서 사용하는 많은 어휘를 이해하고,
언어를 사회 맥락적으로 사용한다.

물론 언어 발달이 취학전 시기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학령기 모국에 어휘와 구문, 화용 및 담화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한다.

그러나 모국어의 기본은 취학전에 거의 완성되기 때문에
취학전 언어 발달은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PRES 검사

1. 언어 검사의 목적
1) 아동의 잠재적인 언어 문제를 판별한다.
: 생활연령에 적합한 언어발달인지,
언어규준에 비해 느리다면 얼마나 심각한 발달을 보이고 있는지 선별
-선별검사로서의 특징
: 언어능력의 개괄적 평가, 최소한의 항목, 누구나 빠르고 쉽게 실시하고 채점

2) 아동의 현재 언어 수행능력을 평가한다.
: 언어발달장애로 판별되었을 때 기초선으로 활용
-진단검사로서의 특징
: 문제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

3) 아동에게 중재를 실시하고, 그 효과를 측정한다.

※ PRES 검사는 아동이 언어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판별하는 것에 1차적 목적이 있다.
(수용언어와 표현언어의 발달 정도를 포괄적으로 검사하도록 구성)

※ PRES 검사는 검사 대상자의 또래 집단과 비교하여 상대적 위치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2. 검사 대상
: 2세~6세의 정상아동 또는 언어발달지체나 장애가능성이 있는 아동


3. 검사의 내용
: 수용언어 영역 45문항(15개 언어발달단계) + 표현언어 영역 45문항(15개 언어발달단계) = 총 90개 문항
: 각 단계의 구성
1) 1세 6개월~4세 : 3개월 간격
▶4세 이전에는 빠른 기본 어휘와 간단한 문장 구조 습득 반영
2) 4세 1개월~6세 6개월 : 6개월 간격
▶4세 이후에는 이미 습득된 어휘 및 문장구조가 복잡&정교화, 다소 느린 속도 습득 반영


4. 검사의 실시 및 채점
1) 유의사항
-모든 지시문에 존칭(예: -하세요)를 사용하지만, 아동의 반응과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바꾸어 쓸 수 있다.
-어린 아동을 검사하기 전에 친밀감을 형성한다.
-아동이 직접 수행하는 문항 뿐 아니라 주양육자에게 질문하여 채점하는 문항도 있다.

 주양육자에게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여 아동의 능력을 과장/과소하지 않도록 한다.
-검사자가 질문할 때 정답이 되는 그림을 응시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다양한 자료를 이용하기 때문에 검사 실시자가 여러 차례 미리 실시하여야 한다.

2) 준비물
-검사지, 검사 실시 요강, 그림자료책, 사물 자료

3) 검사의 기초정보 기록
: 아동의 생년월일 및 생활 연령: 아동의 생활연령은 월단위까지만 계산한다.

4) 아동의 정보 기록
: 신체 및 언어발달 과정에서의 특이사항, 동반 장애 및 조기 치료 경력, 다른 인지 및 언어검사 결과


5. 검사 결과 처리 및 해석


1) 검사 결과의 기록

검사자 평가 주양육자 평가 최종 평가
점수 기준
+ 정확하게 반응 (+) +
± 일관성이 없거나
애매하게 반응
(+) ±
(±)
(-)
- 틀린반응이나
못한다고 전혀 시도하지 않는 반응
(+) -
(±) 또는 (-)

: 주양육자의 보고가 신뢰롭지 않거나 과대/과소평가할 경우 검사자의 평가 결과를 최종 평가로 삼는다.

2) 문항 채점 방법
- 하위 항목이 없는 것( ①②③ 원번호가 없는 것)
= 하나의 하위 항목: +, ± ,- 그대로 입력
- 하위 항목이 있는 것( ①②③ 원번호가 있는 것)
= 여러개의 하위 항목: +, - 로 입력하되 제목 옆 채점 준거를 확인한다.
예) 채점 준거 (3/4) : 4개의 하위 항목 중 3개의 하위항목에서 + 받아야 한다.
①+, ②+, ③-, ④ + : + 채점
①+, ②+, ③-, ④ - : - 채점

3) ± 문항의 처리
: 기초선이나 최고한계선 찾기가 애매해지므로 해당연령의 세 문항 중 다른 두 문항의 점수에 따라 다르게 찾는다.


6. 검사의 실시 방법
1) 검사의 시작
- 수용언어부터 시작
- 문항은 아동의 생활연령에 해당하는 연령단계에서 한 단계 낮은(어린) 연령단계의 첫번째 문항에서부터 시작
- 표현언어는 수용언어 끝난 후 시작




2) 검사의 진행= 기초선과 최고한계선을 찾는 과정
※ 기초선 찾기
(기초선=아동이 그 이전의 낮은 단계 문항들은 모두 맞출 수 있다고 확신하는 수준)
: 세 문항 모두 + 받는 연령단계
-하나라도 -, ± 받으면 한 연령단계 이전의 낮은 번호 문항으로 내려간다.
-기초선을 확립한 후에는 처음 시작한 다음의 문항부터 높은 번호 문항으로 계속 올라간다.


※ 최고한계선 찾기
(최고한계선=아동이 그 이상의 높은 문항들은 모두 못 맞출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는 수준)
: 계속 문항 번호 올라가다가 한 연령 단계의 세 문항 모두 - 받는 연령단계
-최고한계선이 확립되면 검사를 중지한다.


예) 생활연령 31개월 아동의 검사 시작문항과 최고 한계선 찾는 과정


3) 특이한 기초선이나 최고한계선의 처리
: 기초선이 중복되거나 최고한계선이 중복되어 나타나는 경우
-기초선이 확립된 후 최고한계선을 잡으려고 위 번호 문항 실시하다보면 +,+,+ 연령단계가 나오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는 가장 높은 번호쪽에 확립된 기초선을 사용하면 된다.
-기초선이 안 잡혀서 계속 낮은 문항쪽으로 내려가다 보면 +,+,+ 가 나오기 전에 -,-,-가 여러번 나타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가장 낮은 번호 쪽에 확립된 최고한계선을 사용하면 된다.
-이런 경우를 보이는 아동들은 일반 아동들의 발달 순서를 따르지 않는 아동들이므로 획득점수로 언어발달연령을 산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7. 검사 결과 처리 및 해석
1) 언어발달연령의 산출
: 아동이 수행한 결과가 어느 정도 연령수준에 해당하는 가를 알려줌

-연령단계에 기초 (목적=진단과 평가)
: 각 검사(수용/표현)별로 기초선이 확립된 후 처음으로 -가 두개 이상 나타난 연령단계의 평균연령으로 산출
: 소수점은 반올림
예) <61개월-66개월>의 경우 64개월로 처리

-획득점수에 기초 (목적=연구 또는 일탈적 기초선 및 최고한계선)
: 연령단계와는 상관없이 아동이 최고한계선까지 정반응한 문항을 점수화하여 언어발달연령을 산출

 

연령단계에 기초한 언어발달연령의 산출 획득점수에 기초한 언어발달연령의 산출
수용언어
발달연령
(RLA)
수용언어검사 실시 결과
처음으로 -가 2개이상 나타난 수용언어 단계
예) 28개월-30개월의 평균연령=29개월
1) 기초선 이후 최고한계선까지 아동이 획득한 점수 산출
: 획득점수계산표 활용
(1~10단계, 3개월 간격=문항당 1점, 11~15단계, 6개월 간격=문항당 2점)
2) 기초선에 해당하는 점수에 아동이 최고한계선까지 추가로 얻은 점수를 더하여 총 획득점수를 산출
3) 총 획득점수에 기초하여 언어발달연령 산출
: 언어발달연령 산출표에 근거

표현언어
발달연령
(ELA)
표현언어검사 실시 결과
처음으로 -가 2개이상 나타난 수용언어 단계
통합언어
발달연령
(CLA)
RLA+ELA/2
(통합언어 연령 환산표)

 



2) 백분위점수의 산출
: 아동이 획득한 점수가 동연령대 아동들 중에서 어느 정도인지 상대적위치를 제시
※ 백분위= 얻어진 자료의 크기를 순서대로 늘어놓아 100등분 하는 값
예) 75백분위수=표집 아동들과 비교해서 75%의 아동들보다 우수한 점수


-부록 B의 표를 참고해야 함
-방법: 부록B의 가로축에서 생활연령에 해당하는 칸을 찾는다.
그 다음 해당칸 세로축에서 아동의 획득점수를 찾아 그에 해당하는 백분위 점수를 찾는다.
예) 생활연령 5세 3개월, 수용 획득점수=43점 ,표현 획득점수=43점


3) 검사결과의 해석

통합언어
발달연령(CLA)이
생활연령(CA)보다
2세 이상 낮은 경우 '언어장애'로 간주
1세이상 2세 미만 정도로 낮은 경우 '약간의 언어발달지체'로 간주
1세 미만 정도로 낮은 경우 '정상 범위'로 간주
1세 이상 높게 산출되는 경우 ' '다소 빠른 언어발달'로 간주
(이 검사로 언어적인 우수성을 언급하는 것은 비 바람직)
수용언어(RLA)와
표현언어(ELA)이
2세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 '특정 언어영역의 장애'로 간주
(정상아동의 경우 수용언어>표현언어이고, 난이도를 조절하였으므로 두 영역간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 것이 정상)
언어의 하위영역간 능력 비교 가능 의미론, 구문론, 화용론 표-22 참고하여 '정확율' 산출 가능
but 하위 구성 영역 간 문항수가 균등하지 않으므로 지나친 수치화는 비바람직
의사소통 기능에서의 강점과 약점 고찰 가능 어휘, 문장구조, 의사소통 기능 등 검사의 요약지 또는 각 문항의 제목에 내용이 제시되어 어떤 문항에서 맞고 틀렸는지 파악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