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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 본문
*취학전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 대부분의 아동은 취학전 시기에
모국어의 문법구조와
대화에서 사용하는 많은 어휘를 이해하고,
언어를 사회 맥락적으로 사용한다.
물론 언어 발달이 취학전 시기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학령기 모국에 어휘와 구문, 화용 및 담화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한다.
그러나 모국어의 기본은 취학전에 거의 완성되기 때문에
취학전 언어 발달은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PRES 검사
1. 언어 검사의 목적
1) 아동의 잠재적인 언어 문제를 판별한다.
: 생활연령에 적합한 언어발달인지,
언어규준에 비해 느리다면 얼마나 심각한 발달을 보이고 있는지 선별
-선별검사로서의 특징
: 언어능력의 개괄적 평가, 최소한의 항목, 누구나 빠르고 쉽게 실시하고 채점
2) 아동의 현재 언어 수행능력을 평가한다.
: 언어발달장애로 판별되었을 때 기초선으로 활용
-진단검사로서의 특징
: 문제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
3) 아동에게 중재를 실시하고, 그 효과를 측정한다.
※ PRES 검사는 아동이 언어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판별하는 것에 1차적 목적이 있다.
(수용언어와 표현언어의 발달 정도를 포괄적으로 검사하도록 구성)
※ PRES 검사는 검사 대상자의 또래 집단과 비교하여 상대적 위치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2. 검사 대상
: 2세~6세의 정상아동 또는 언어발달지체나 장애가능성이 있는 아동
3. 검사의 내용
: 수용언어 영역 45문항(15개 언어발달단계) + 표현언어 영역 45문항(15개 언어발달단계) = 총 90개 문항
: 각 단계의 구성
1) 1세 6개월~4세 : 3개월 간격
▶4세 이전에는 빠른 기본 어휘와 간단한 문장 구조 습득 반영
2) 4세 1개월~6세 6개월 : 6개월 간격
▶4세 이후에는 이미 습득된 어휘 및 문장구조가 복잡&정교화, 다소 느린 속도 습득 반영
4. 검사의 실시 및 채점
1) 유의사항
-모든 지시문에 존칭(예: -하세요)를 사용하지만, 아동의 반응과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바꾸어 쓸 수 있다.
-어린 아동을 검사하기 전에 친밀감을 형성한다.
-아동이 직접 수행하는 문항 뿐 아니라 주양육자에게 질문하여 채점하는 문항도 있다.
주양육자에게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여 아동의 능력을 과장/과소하지 않도록 한다.
-검사자가 질문할 때 정답이 되는 그림을 응시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다양한 자료를 이용하기 때문에 검사 실시자가 여러 차례 미리 실시하여야 한다.
2) 준비물
-검사지, 검사 실시 요강, 그림자료책, 사물 자료
3) 검사의 기초정보 기록
: 아동의 생년월일 및 생활 연령: 아동의 생활연령은 월단위까지만 계산한다.
4) 아동의 정보 기록
: 신체 및 언어발달 과정에서의 특이사항, 동반 장애 및 조기 치료 경력, 다른 인지 및 언어검사 결과
5. 검사 결과 처리 및 해석
1) 검사 결과의 기록
검사자 평가 | 주양육자 평가 | 최종 평가 | |
점수 | 기준 | ||
+ | 정확하게 반응 | (+) | + |
± | 일관성이 없거나 애매하게 반응 |
(+) | ± |
(±) | |||
(-) | |||
- | 틀린반응이나 못한다고 전혀 시도하지 않는 반응 |
(+) | - |
(±) 또는 (-) |
: 주양육자의 보고가 신뢰롭지 않거나 과대/과소평가할 경우 검사자의 평가 결과를 최종 평가로 삼는다.
2) 문항 채점 방법
- 하위 항목이 없는 것( ①②③ 원번호가 없는 것)
= 하나의 하위 항목: +, ± ,- 그대로 입력
- 하위 항목이 있는 것( ①②③ 원번호가 있는 것)
= 여러개의 하위 항목: +, - 로 입력하되 제목 옆 채점 준거를 확인한다.
예) 채점 준거 (3/4) : 4개의 하위 항목 중 3개의 하위항목에서 + 받아야 한다.
①+, ②+, ③-, ④ + : + 채점
①+, ②+, ③-, ④ - : - 채점
3) ± 문항의 처리
: 기초선이나 최고한계선 찾기가 애매해지므로 해당연령의 세 문항 중 다른 두 문항의 점수에 따라 다르게 찾는다.
6. 검사의 실시 방법
1) 검사의 시작
- 수용언어부터 시작
- 문항은 아동의 생활연령에 해당하는 연령단계에서 한 단계 낮은(어린) 연령단계의 첫번째 문항에서부터 시작
- 표현언어는 수용언어 끝난 후 시작
2) 검사의 진행= 기초선과 최고한계선을 찾는 과정
※ 기초선 찾기
(기초선=아동이 그 이전의 낮은 단계 문항들은 모두 맞출 수 있다고 확신하는 수준)
: 세 문항 모두 + 받는 연령단계
-하나라도 -, ± 받으면 한 연령단계 이전의 낮은 번호 문항으로 내려간다.
-기초선을 확립한 후에는 처음 시작한 다음의 문항부터 높은 번호 문항으로 계속 올라간다.
※ 최고한계선 찾기
(최고한계선=아동이 그 이상의 높은 문항들은 모두 못 맞출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는 수준)
: 계속 문항 번호 올라가다가 한 연령 단계의 세 문항 모두 - 받는 연령단계
-최고한계선이 확립되면 검사를 중지한다.
예) 생활연령 31개월 아동의 검사 시작문항과 최고 한계선 찾는 과정
3) 특이한 기초선이나 최고한계선의 처리
: 기초선이 중복되거나 최고한계선이 중복되어 나타나는 경우
-기초선이 확립된 후 최고한계선을 잡으려고 위 번호 문항 실시하다보면 +,+,+ 연령단계가 나오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는 가장 높은 번호쪽에 확립된 기초선을 사용하면 된다.
-기초선이 안 잡혀서 계속 낮은 문항쪽으로 내려가다 보면 +,+,+ 가 나오기 전에 -,-,-가 여러번 나타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가장 낮은 번호 쪽에 확립된 최고한계선을 사용하면 된다.
-이런 경우를 보이는 아동들은 일반 아동들의 발달 순서를 따르지 않는 아동들이므로 획득점수로 언어발달연령을 산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7. 검사 결과 처리 및 해석
1) 언어발달연령의 산출
: 아동이 수행한 결과가 어느 정도 연령수준에 해당하는 가를 알려줌
-연령단계에 기초 (목적=진단과 평가)
: 각 검사(수용/표현)별로 기초선이 확립된 후 처음으로 -가 두개 이상 나타난 연령단계의 평균연령으로 산출
: 소수점은 반올림
예) <61개월-66개월>의 경우 64개월로 처리
-획득점수에 기초 (목적=연구 또는 일탈적 기초선 및 최고한계선)
: 연령단계와는 상관없이 아동이 최고한계선까지 정반응한 문항을 점수화하여 언어발달연령을 산출
연령단계에 기초한 언어발달연령의 산출 | 획득점수에 기초한 언어발달연령의 산출 | |
수용언어 발달연령 (RLA) |
수용언어검사 실시 결과 처음으로 -가 2개이상 나타난 수용언어 단계 예) 28개월-30개월의 평균연령=29개월 |
1) 기초선 이후 최고한계선까지 아동이 획득한 점수 산출 : 획득점수계산표 활용 (1~10단계, 3개월 간격=문항당 1점, 11~15단계, 6개월 간격=문항당 2점) 2) 기초선에 해당하는 점수에 아동이 최고한계선까지 추가로 얻은 점수를 더하여 총 획득점수를 산출 3) 총 획득점수에 기초하여 언어발달연령 산출 : 언어발달연령 산출표에 근거 |
표현언어 발달연령 (ELA) |
표현언어검사 실시 결과 처음으로 -가 2개이상 나타난 수용언어 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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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언어 발달연령 (CLA) |
RLA+ELA/2 (통합언어 연령 환산표) |
2) 백분위점수의 산출
: 아동이 획득한 점수가 동연령대 아동들 중에서 어느 정도인지 상대적위치를 제시
※ 백분위= 얻어진 자료의 크기를 순서대로 늘어놓아 100등분 하는 값
예) 75백분위수=표집 아동들과 비교해서 75%의 아동들보다 우수한 점수
-부록 B의 표를 참고해야 함
-방법: 부록B의 가로축에서 생활연령에 해당하는 칸을 찾는다.
그 다음 해당칸 세로축에서 아동의 획득점수를 찾아 그에 해당하는 백분위 점수를 찾는다.
예) 생활연령 5세 3개월, 수용 획득점수=43점 ,표현 획득점수=43점
3) 검사결과의 해석
통합언어 발달연령(CLA)이 생활연령(CA)보다 |
2세 이상 낮은 경우 | '언어장애'로 간주 |
1세이상 2세 미만 정도로 낮은 경우 | '약간의 언어발달지체'로 간주 | |
1세 미만 정도로 낮은 경우 | '정상 범위'로 간주 | |
1세 이상 높게 산출되는 경우 ' | '다소 빠른 언어발달'로 간주 (이 검사로 언어적인 우수성을 언급하는 것은 비 바람직) |
|
수용언어(RLA)와 표현언어(ELA)이 |
2세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 | '특정 언어영역의 장애'로 간주 (정상아동의 경우 수용언어>표현언어이고, 난이도를 조절하였으므로 두 영역간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 것이 정상) |
언어의 하위영역간 능력 비교 가능 | 의미론, 구문론, 화용론 | 표-22 참고하여 '정확율' 산출 가능 but 하위 구성 영역 간 문항수가 균등하지 않으므로 지나친 수치화는 비바람직 |
의사소통 기능에서의 강점과 약점 고찰 가능 | 어휘, 문장구조, 의사소통 기능 등 | 검사의 요약지 또는 각 문항의 제목에 내용이 제시되어 어떤 문항에서 맞고 틀렸는지 파악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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