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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음-음운장애 검사 U-TAP 2(우리말 조음음운평가) 본문

언어치료

조음-음운장애 검사 U-TAP 2(우리말 조음음운평가)

ㅂㅂㄲㄲ 2021. 11. 6. 20:13

1. 우리말 조음-음운평가(U-TAP 2)는
우리말의 자음과 모음을 단어/문장 수준에서
어느 정도 오조음이 나는지,
그 부정확한 발음에 어떤 패턴이 있는지 분석하여
조음음운장애를 선별하고,
언어치료에 도움을 주는 평가도구입니다.

*조음: 말소리
*음운(음소+운소): (사전적) 뜻을 구별해주는 최소 단위
-음소=자음, 모음
-음운=소리의 높낮이, 길이, 세기
예1) 말 vs 발---뜻을 구별해주는 최소 단위=자음
말=+ㅏ+ㄹ
발=+ㅏ+ㄹ
예2) 물 vs 불---뜻을 구별해주는 최소 단위=모음
물=+ㅜ+ㄹ
불=+ㅜ+ㄹ
예3) 밤 vs 밤;---뜻을 구별해주는 최소 단위=소리의 길이
밤 = 시간적 어둠
밤; = 먹는 견과류


2. 대상은

2세~12세로
그림을 이용하여 검사합니다.

3. 검사 내용은
그림 낱말 검사와 그림 문장검사로 나뉘는데
1) 그림 낱말 검사
-자음검사: ㄱ~ㅎ+쌍자음까지 19개 음소+어두/어중/종성까지 총 43개(U-TAP2는 47개)
-모음검사: 단모음 10개
2) 그림 문장 검사
-그림낱말검사에서 사용한 30개의 목표낱말(자음검사 23개, 모음검사 7개)을 포함한 16개의 문장
*모음변동을 분석하지 않습니다.

4. 검사방법은
1) 그림 낱말 검사
아동이 그림단어를 보고 명명하고,
(명명하지 못하면 의미적 단서를 줄 수도 있다)
단어수준에서 보인 음운오류패턴을 분석표의 발음전사 칸에 전체단어를 기록합니다.
예) 목표발음 = 목또리('목도리'의 표준발음)
발음전사(아동의 발음) = 목똘이

*전사=음성언어를 문자로 바꾸는 것
*음성전사=들리는 그대로(=소리나는대로) 적는 것이 말소리분석의 기본이다.
예) 우산이 정말 멋있어요->우사니 정말 머시써요.

2) 그림 문장 검사
-아동이 낱말수준에서의 발음과 달리
문장수준에 보일 수 있는 음운오류패턴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아동이 문장이 길어서 따라하지 못하거나
순서를 바꿔서 말하면
검사자가 문장을 다시 읽어줄 수 있다)
만 3-4세 아동에게는 2어절씩 끊어서 읽어주면 됩니다.


5. 분석방법은
1) 그림 낱말 검사
분석표 오른쪽 분석칸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횟수(=기회수)에
실제 아동이 나타낸 오류수를 기록하면 됩니다.
*기회수 계산= 음절수 -1
*음절=소리마디
*회색칸(음영된 곳)은 발음할 수 없는 것이므로 분석하지 않아도 됩니다.
예1) 목또리 - 목똘이
-음절생략=2
-어중종성생략=1
-어말종성생략=X(종성이 원래 없기 때문)

30개의 목표발음에 대한 오류수를 모두 기록한 후
표의 맨 아래에 오류 패턴 별로
(오류 패턴을 구별하려면 음절구조 변동, 대치 변동 등
문법적 지식을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예)음절구조 변동= 음절생략, 어중종성생략, 어말종성생략 등

총 오류수를 기록하고 오류율(%)을 계산합니다.
(일일이 다 더해야 합니다^^:

엑셀파일로 만들어 분석하면 편해요)



* 오류율=오류수/기회수*100




2) 그림 문장 검사
- 그림낱말검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음절구조 해석방법  (목표발음을 기준으로 최대기회수를 기준으로)

1)음절생략 : 음절수-1  예)땡땡이와= 4-1=3
2)어중종성생략: 낱말 사이에 있는 받침(끝)소리 (유음 제외) 예)땡땡이와= '땡떙' 종성ㅇ 2개
3)어말종성생략: 낱말 끝에 있는 끝소리 (유음 제외) 예)땡땡이와= '와' 원래 종성 없으므로 음영처리
4)기타 : 앞에 것 외에 넣을 수 있는 것 예) 어중초성 생략시: 바지-바이
(유음이 아닌 이상 심각한 오류임)

 

* 유음오류(=ㄹ과 관련된 오류)해석방법

1) 유음 생략 : 유음(=ㄹ)이 없는 것
 -탄설음 생략: 초성 ㄹ생략
 -설측음 생략: 종성 ㄹ생략
예) 목또리 - 목똘이 : 유음생략 1
   
2) 활음화: 어간의 모음이 반모음으로 바뀌는 현상


*주의1) ㄹ이 /i/모음 앞이나 뒤에 있을 때 기회수로 보지 x


 주의2) 종성과 초성이 연쇄되어 있는 경우는 1회만 기회수

예) 호랑이- 호양이     피어서-펴서    그리어-그려

주의1의 예) 목또리 : 기회수 =0
Why? 청각적으로 구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주의 2의 예) 놀러가기로 : 기회수=2
why? 주의2)에 따라  '놀'의 종성 ㄹ과 '러'의 초성 ㄹ이 연쇄되어 있으므로 기회수는 1로 보고, 마지막 '로'를 1로 봄
3) 비음화: 자음동화의 하나로,
 파열음이 뒤에 오는 비음에 동화되어 비음으로 바뀌는 현상
-파열음 : ㅂ ㅃ ㅍ ㄷ ㄸ ㅌ ㄱ ㄲ ㅋ
-비음: ㅁ ㄴ ㅇ
예) 밥물=[밤물]     섭리=[섬니]    앞문=[암문]
    깎는=[깡는]      닫는=[단는]
4) 파열음화: 파찰음이 파열음으로 산출
-파찰음: ㅈ ㅉ ㅊ
-파열음: ㅂ ㅃ ㅍ ㄷ ㄸ ㅌ ㄱ ㄲ ㅋ
예) 기차- 기타
5) 기타  

 

*치경마찰음오류(=ㅅ, ㅆ 관련) 해석방법

1)파열음화: 치경마찰음 ㅅ,ㅆ가 파열음으로 바뀌는 현상
-파열음: ㅂ ㅃ ㅍ ㄷ ㄸ ㅌ ㄱ ㄲ ㅋ
예) 사탕-타탕
2)파찰음화: 치경마찰음 ㅅ,ㅆ가 파찰음으로 바뀌는 현상
-파찰음: ㅈ ㅉ ㅊ
예) 사탕-차창
3)성문흠화: 파찰음이 성문음으로 산출
-성문음 : ㅎ
 
4)기타 : 왜곡 포함 예) 사탕-솨탕

 

*파찰음 오류(=ㅈ, ㅉ, ㅊ 관련) 해석방법

1)파열음화: 파찰음이 파열음으로 산출 
-파찰음: ㅈ ㅉ ㅊ
-파열음: ㅂ ㅃ ㅍ ㄷ ㄸ ㅌ ㄱ ㄲ ㅋ
예)기차-기타
3) 기타: 파찰음이 파열음 외 음소로 산출 예) 자동차-자동솨

 

*연구개음(=ㄱ,ㄲ,ㅋ,ㅇ,흐) 전방화

1)연구개음 전방화: 연구개음의 조음위치가 앞으로 이동되어 치경음 또는 경구개음으로 산출
-치경음: 초성ㄹ, 종성ㄹ, ㄴ, ㄷ, ㄸ, ㅌ, ㅅ, ㅆ
-경구개음: ㅈ, ㅉ, ㅊ, 시 씨, 히
초성 예) 기차- 지차
종성 예) 호랑이- 호라니

 

*경음화 :  예사소리였던 것이 된소리로 바뀌는 현상

1)평음의 경음화
-평음 : 소리의 세기에 따라서 구분하는 예사소리
낱말에 ㅂㄷㄱㅈㅅ가 있는 경우만 분석
(ㅂ ㄷ ㄱ ㅈ ㅅ)
2)격음의 경음화
-격음: 소리의 세기에 따라서 구분하는 거센소리
예) 사탕- 사땅
낱말에 ㅍㅌㅋㅊ가 있는 경우만 분석
(ㅍ ㅌ ㅋ ㅊ )

 

*왜곡변동 : 음운적 오류는 아니나, 음성학적으로볼 때 오류인 경우

1) 치경마찰음의 치(간)음화 : ㅅ, ㅆ 관련하여  /s/ 발음되는 왜곡
-/s/ : 위 아래 이 사이에 혀를 물면서 발음하는 경우
 
2) 치경마찰음의 경구개음화: ㅅ, ㅆ 관련하여 /히/로 발음되는 왜곡  
3) 치경마찰음의 설측음화 : ㅅ, ㅆ 관련하여 종성ㄹ 로 발음하는 왜곡  
4) 탄설음의 설측음화  
5) 기타  

 

 

 

*동화

1) 어중종성 역행동화 : 종성 ㅁ, ㅇ이 후행초성의 조음 위치과 같은 위치로 동화될 때  낱말에 종성 ㅁ,ㅇ 이 있는 경우만 분석
2) 기타동화(순행) : 앞에 있는 자음의 영향으로 동일하거나 유사한 소리로 변화시켜서 산출 예) 책쌍- 채찬
    (초성 ㅊ이 뒤의 ㅆ에 영향을 주어 ㅊ이 됨)
3) 기타동화(역행) : 뒤에 오는 자음의 영향으로 동일하거나 유사한 소리로 변화시켜서 산출 초성 예) 기차 - 지차
           (뒤의 초성 ㅊ이 앞의 초성ㄱ에 영향을 주어 ㅈ이 됨)
종성 예) 동무런- 돔무런
           (초성ㅁ의 영향으로 종성ㅇ이 종성ㅁ이 됨)